K-BPI Confidence

각 산업 및 기업이
브랜드 파워를
육성, 관리할 수 있도록
브랜드 경영의
체계적이고 전략적인
방안을 제시합니다

기업과 소비자가
모두 신뢰하는
대한민국 대표
브랜드 진단평가 제도

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K-BPI)는 우리나라 산업의 질적 성장을 유도하고 각 산업 또는 기업들이 브랜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1999년 KMAC에서 국내 최초로 개발한 브랜드파워 측정 모델입니다.

K-BPI는 전 세계의 다양한 브랜드 평가 제도 중 가장 공신력 있고
신뢰성 있는 브랜드 평가 모델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Korea Brand Power Inedex 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 1위
  • 국내 최초로 브랜드 진단평가
    모델
    개발 및 공식 발표

    1999년 체계화된 브랜드 관리 모델에 의거하여
    제1차 조사 시행

  • 소비자가 가장 신뢰하는
    대한민국 대표
    브랜드 진단평가 제도

    전국 15~60세 남녀를 대상으로 1:1 설문조사를 진행해 조사결과의 대표성과 신뢰성을 확보

  • 브랜드 경영과 브랜드 중심
    문화의
    전파자로서의 역할

    브랜드의 역할 및 관리 중요성에 대해 산업계와
    사회 전반에 지속적으로 이슈 발신

1위 선정 사실을
소비자 커뮤니케이션에 활용하여,
대외적으로 브랜드 가치와 기업 위상 강화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브랜드 경쟁력을 진단하고,
브랜드 마케팅 전략 수립 및 실행방안 설계

1999년 시행된
국내 최초 산업별
브랜드 경쟁력 조사

K-BPI는 브랜드에 대한 개념이 희박했던 1999년 국내 최초로 산업별 브랜드경쟁력을 조사 발표하여
소비자에게는 올바른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권익 보호와 삶의 질 향상을,
기업에게는 브랜드 경영을 도입하여 산업 경쟁력을 강화하도록 선구자 역할을 하였습니다.

한국을 넘어
세계에서 인정받는

높은 수준의
브랜드 진단평가제도

K-BPI는 조사 전문성, 엄격한 실사품질 관리, 누적 실증 Data, 수준 높은 브랜드 진단평가제도로서
국내는 물론 해외와 민간 및 공공 모두에서 가치를 인정받고 있습니다.

연구 도서

  • 브랜드는 라이프다

    K-BPI 20년,
    실증 데이터로 살펴보는
    브랜드의 모든 것

  • 브랜드를 이끄는
    BRAND

    시대를 뛰어넘는
    롱런 브랜드의 전략

  • 한국형
    마케팅 성공사례

    소비자의 마음을 움직이는
    브랜드파워

  • 5 Brand Rules

    K-BPI 실증 데이터를 통한
    전략적 브랜드경영 5대 법칙

  • 대한민국 베스트
    브랜드 스토리

    대한민국 브랜드파워 10년을 통해 본
    대한민국 베스트 브랜드 스토리

최신 연구 결과

2020~

  • 마케팅 커뮤니케이션과 유통 접근성이 게임 브랜드의 자산가치에 미치는 효과.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21(6), 3-12.

    이형일, 김지헌. (2021)

  • Effects of marketing decisions on Brand Equity and Franchise Performance. Sustainability, 13(6), 3391.

    Lee, E., Kim, J.-H., & Rhee, C. S. (2021)

2010~2020

  • 기업의 마이크로 블로그 활동이 브랜드 자산에 미치는 영향:
    트위터와 K-BPI를 중심으로. 서비스경영학회지, 20(2), 163-183.

    전주언, 김미리. (2019)

  • 수도권 초대형병원의 브랜드 가치와 시장점유율 분석.
    한국병원경영학회지, 23(1), 41-50.

    강한섬, 박소윤, 김효정, 김영훈. (2018)

  • 가맹본부 특성이 브랜드 인지도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프랜차이징저널, 3(1), 22-54.

    성백순, 김주현. (2017)

  • CSR, 소비자기반 브랜드자산, 기업 재무성과 관계.
    마케팅연구,32(2),27-54.

    유재미.(2017)

  • The Impacts of Changes in Brand Attributes on Financial Market Valuation of Korean Firms.ASIA MARKETING JOURNAL,16(1),169-193.

    Hee Tae Lee, Byung Do Kim.(2014)

  • 로고타입의 시각적 표현에 관한 연구. 디자인지식저널, 27, 67-77.

    김영석. (2013)

  • 서비스 브랜드 인지도와 선호도 간의 관계 : 종단분석.
    서비스마케팅저널, 6(1), 59-65.

    하홍열, 김해룡, 여준상, 윤승재. (2013)

  • 한국 기업 브랜드 가치평가의 새로운 이해: K-BPI 활용.
    고객만족경영연구, 18(1), 199-216.

    하홍열, 이기동 and 방지현. (2016)

2000-2010

  • K-BPI에 조사된 스포츠 제품의 마케팅 활동, 브랜드자산 및
    고객자산 간의 관계.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13(4), 43-56.

    최형원, 정경회, 유광길. (2008)

  • The Dynamic Effects of Customer Satisfaction on Firm’s Profitability and Value. 아시아마케팅저널, 2(2), 105-112.

    Yi, Youjae, Cha, Kyoung Cheon and Lee, Cheonglim. (2008)

K-BPI 조사 현황

K-BPI는 1999년 제조업 중심의 79개 산업군으로 조사를 시작하여 오늘에 이르기까지
우리나라 산업의 질적 성장을 유도하고 브랜드 경쟁력을 확보하는데 기초 자료로 활용하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소비재

내구재

서비스재

Special Issue 부문

총계

[산업군 수]

K-BPI 조사 현황
년도 99 00 01 02 03 04 05 06 07 08 0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소비재 35 53 64 68 95 99 81 77 76 75 79 80 80 72 82 79 80 81 87 86 86 86 90 91 92 92
내구재 25 33 34 35 52 46 41 39 41 42 44 45 46 44 44 44 43 45 48 51 50 46 50 50 52 55
서비스재 19 25 28 30 53 48 42 40 43 62 69 71 70 72 74 76 81 83 83 85 87 97 89 84 87 90
Special
Issue
부문
0 0 0 0 0 0 0 0 0 0 0 0 0 0 1 1 2 2 2 1 2 2 2 2 2 2
총계 79 111 126 133 200 193 164 156 160 179 192 196 196 188 201 200 206 211 220 223 225 231 231 227 233 2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