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PI Structure

정교하게 설계된
조사 모델로
정확한 브랜드 파워 진단

K-BPI 조사 모델 및
지수 산출 방법

K-BPI(Korea Brand Power Index)는 소비자가 인지하고 있는 브랜드 자산에 대해 측정할 수 있는
구성 요소인 브랜드 인지도(Brand Awareness)와 브랜드 로열티(Brand Loyalty)를 통해
소비자가 브랜드를 수용하는 크기와 강도를 중심으로 구매행동예측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K-BPI는 브랜드 인지도에 70%의 가중치(최초인지 40%, 비보조인지 20%, 보조인지 10%)를 두며,
브랜드 로열티에 30%로 가중치를 부여하여 전체 1,000점 만점 기준으로 산출합니다.

K-BPI = 1000 X {(최초인지도 X 40%) + (비보조인지도 X 20%) + (보조인지도 X 10%) + (브랜드 로열티 파워 X 30%)}

K-BPI
조사설계

K-BPI 는 서울 및 6대 광역시의
만 15세 이상 60세 미만의 남녀를 대상으로
1:1 개별 면접조사를 실시하여, 조사방식의
신뢰성과 조사결과의 대표성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모집단

국내에서 소비생활을 하고 있는
만 15세 이상 60세 미만의 남ㆍ녀

15 ~ 60

표본 설계

유의할당
표본 추출법

  • 인구, 성, 지역 비례에 따른 유의할당 표본 추출법
    (Purposive Quota Sampling)
  • 표본은 5년 단위로 집계되는 통계청의 [인구·주택 총조사]를
    기준으로 성별/지역별 비례로 할당함
  • ’24년 조사는 통계청의 ’20년 기준 [인구·주택 총조사]를 기준으로 설정

조사 방법

1:1
개별
면접조사

  • 전문 교육을 받은 면접원이 방문하여 엄격한 기준에 따라 조사 진행
  • 조사원의 응답자 대상 선정의 편차(bias)를 해소하기 위해 특정 지역에서 아파트 1개 동에서 1명만, 규모에 관계없이 회사 당 3명만 조사를 진행

표본 수

12,300

실사기간

105

    2023년 10월 초 ~ 2024년 1월 중순
    특정 시기/특정브랜드의 집중적인 마케팅/광고/홍보 활동으로 인한 일시적인 인지도 차이를 최소화하기 위해 조사기간을 3.5개월간 분산하여 진행함

조사대상 산업군 수

239

    소비재 92개
    내구재 55개
    서비스재 90개
    스페셜이슈 2개

조사 지역

서울 및
6대 광역시

6대 광역시: 부산, 대구, 광주, 울산, 대전, 인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