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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PI의 역대 보도결과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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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열한 경쟁 속 지속적 투자와 관리가 ‘No.1 브랜드’ 비결 (중앙, 2022)
2022.03.25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 대표이사 사장 한수희)은 ‘2022년도 제24차 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K-BPI)’ 조사 결과를 24일 발표했다.
‘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는 KMAC가 1999년 국내 최초로 개발한 브랜드관리 모델로, 대한민국 소비생활을 대표하는 각 산업의 제품 및 서비스, 기업의 브랜드경쟁력을 측정하는 지수다. 올해로 24년째를 맞았다.
올해 K-BPI 조사의 가장 큰 특징은 팬데믹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의 ‘한계 브랜드’(Marginal Brand)의 지각변동을 보였다는 점이다. 한계 브랜드는 산업 내 경쟁이 치열한 경우 No.1 자리를 내줄 가능성이 높은 브랜드를 뜻한다. 팬데믹 이후 지속해서 경쟁력이 하락하는 No.1 브랜드는 전체 227개 산업군 중 17개(약 7.5%)에 달했다. 특히 서비스재의 경우 지난해(2.8%) 대비 한계 브랜드 비율(3.58%)은 소폭 상승했지만, 소비재(0.0%→ 8.8%)와 내구재(0.0%→ 12.0%)는 지난해 대비 한계 브랜드 비율이 큰 폭으로 상승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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