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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집기사

‘넘버원 브랜드’ 일수록 위기에 강했다 (조선, 2023)

2023.03.23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이하 KMAC·대표이사 사장 한수희)은 ‘2023년도 제25차 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K-BPI)’ 조사 결과를 22일 발표했다. ‘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는 KMAC가 지난 1999년 국내 최초로 개발한 브랜드 평가 모델로서, 대한민국 소비생활을 대표하는 각 산업의 제품·서비스부터 기업의 브랜드 경쟁력까지 측정하는 지수(指數)이다. 올해 K-BPI는 ▲소비재 92개 ▲내구재 52개 ▲서비스재 87개 ▲스페셜 이슈 2개 등 총 233개 산업군(群)을 조사했다.

◇'넘버원 브랜드’는 위기에 강하며 압도적인 ‘로열티 파워’ 갖춰

2023년 K-BPI 주요 특징은 세 가지로 요약된다.

첫째, K-BPI 1위 브랜드는 위기에 강했다. K-BPI 조사 결과 추이를 살펴보면 이같은 경향이 눈에 띄게 나타난다. 코로나19가 최악의 상황이던 2020년 전(全) 산업의 K-BPI 총점은 2019년보다 16.2점 하락했지만 K-BPI 1위 브랜드들은 ‘15.6점’ 하락하는 데 그쳤다. 2021년 코로나19 팬데믹 회복 시점에서는 전 산업 K-BPI 총점이 19.8점 상승한 데 비해 K-BPI 1위 브랜드는 ‘21.6점’이나 상승했다. 떨어질 때 적게 떨어지고 회복 시 더 큰 폭으로 올라 경쟁 우위를 보였다. 특히 K-BPI 총점 산출 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는 ‘최초인지도(TOM)’와 ‘로열티(충성도)’에서 K-BPI 1위 브랜드는 더 높이 날아올랐다. 결과적으로 K-BPI 1위 브랜드는 ▲이미 브랜드 자산을 갖추고 있으며 ▲대내외적인 위기와 불황 속에서도 소비자에게 선택받을 수 있는 브랜드 신뢰가 견고함을 증명했다.

둘째, K-BPI 1위 브랜드는 경쟁 브랜드에 비해 압도적인 ‘로열티 파워’를 보였다. 세부적으로 올해의 조사 결과, 기존 1위나 새로운 1위 브랜드는 K-BPI가 측정하는 모든 로열티 항목에서 경쟁 브랜드보다 높은 수준을 유지했다. 특히 13개 로열티 항목 중 ‘가격 대비 가치’ ‘독특성’ ‘활동성’ ‘신뢰성’ ‘가격 프리미엄’ ‘품질 우수성’ ‘구입·이용 편리성’ ‘본인 선호도’ 항목에서 경쟁 브랜드보다 평균 2.8점 정도 높게 나타났다. 즉, 대한민국 브랜드파워 1위에 오르기 위해서는 ‘소비자가 브랜드를 수용하는 강도’ 즉 ‘로열티가 경쟁 브랜드보다 얼마나 높은 수준을 나타내는지를 지속적으로 관리할 필요가 있다’는 의미다.

셋째,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시장과 소비자 트렌드를 반영하는 산업·브랜드의 활약이 두드러졌다. 더불어 K-BPI 1위 브랜드 중 2위와의 격차를 크게 벌리며 압도적으로 1등에 올라선 ‘초격차(Super Gap)’ 브랜드는 그 중 하나이다. 일반적으로 1, 2위간 K-BPI 총점이 200점 이상인 경우 ‘초격차’로 판단하는데, ‘스타벅스’ ‘로케트배터리’ ‘정관장’ ‘동원참치’ ‘제주항공’ 등은 초격차 1위, 즉 ‘대체 불가능한 브랜드’로 자리매김했다.

‘건강 & 웰빙(Health & Well-being) 트렌드’를 반영하여, 올해 신규 산업으로 조사된 ‘다이어트식품’ ‘단백질음료’ 산업에서는 ‘세리박스’ ‘하이뮨’이 치열한 경쟁을 뚫고 브랜드파워 1위에 올랐다. ‘펫보험’ 부문에선 메리츠화재의 ‘펫퍼민트’가 새롭게 정상을 차지했다. ‘온라인 & 비대면(Online & Untact) 트렌드’를 반영한 ‘온라인패션플랫폼’ ‘중고거래플랫폼’ ‘스마트학습’ ‘모바일뱅킹’ 산업에서는 ‘무신사(온라인패션플랫폼)’ ‘중고거래플랫폼(당근마켓)’ ‘스마트학습(밀크T)’ ‘모바일뱅킹〈신한쏠(SOL)〉' 등이 첫 번째 브랜드파워 1위로 선정됐다. 양질의 일자리를 찾는 ‘선택적 구직(Selective Employment)’이 활발해짐에 따라 올해 ‘잡코리아’ ‘알바몬’이 취업 및 아르바이트 전문 포털 2개 부문에서 모두 브랜드파워 1위를 석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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