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K-BPI의 역대 보도결과와
우수사례를 만나보세요

특집기사

남다른 1위 브랜드, 팬데믹 이후에도 시장 주도 (한경, 2023)

2023.03.23

한국능률협회컨설팅, 233개 산업군 조사
스타벅스·로케트배터리·정관장·동원참치
제주항공 등 '초격차 브랜드' 압도적 1위
다이어트식품·단백질음료 부문 추가
신규 펫보험 부문 메리츠화재 첫 1위
팬데믹 이후 온라인·비대면 관심 높아
무신사·당근마켓·신한쏠 신규 톱 등극

SK주유소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대표이사 사장 한수희)이 ‘2023년 제25차 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 (K-BPI)’ 조사 결과를 22일 발표했다. ‘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는 KMAC가 대한민국 소비생활을 대표하는 각 산업 제품 및 서비스, 기업의 브랜드 경쟁력을 측정하는 지수다.

코로나 여파…‘1위가 1위했다’

브랜드경영의 세계적인 석학 데이비드 아커는 “경기가 불황이고 경쟁이 치열할수록 브랜드를 중시하는 경향이 강해진다”고 말했다. 올해는 이같은 사실을 입증하는 한해다. 시장에서 1위를 차지하는 브랜드가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소비자 신뢰를 바탕으로 시장을 선도한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들이 불황일수록 브랜드를 중시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K-BPI 1위 브랜드 중 2위와의 격차를 크게 벌리며 초격차를 뽐낸 브랜드가 돋보였다. 조사 결과 일반적으로 K-BPI 총점이 70점 이내인 경우 언제든지 역전이 허용될 수 있는 박빙 상황이라 판단한다. 그러나 스타벅스, 로케트배터리(자동차 배터리 부문), 정관장(건강식품 부문), 동원참치(참치캔 부문), 제주항공(저비용항공 부문) 등은 2위와의 격차를 200점 이상 벌리며 압도적으로 1위를 차지, 대체불가능한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확인해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