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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집기사

1위 브랜드들 팬데믹 이후 소비자 신뢰 바탕으로 시장 리드 (중앙, 2023)

2023.03.23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은 K-BPI를 조사, 10년 이상 연속 1위를 달성한 브랜드를 ‘골든브랜드’로 선정한다. [아파트 부문 래미안]

불황일수록 브랜드 중시 경향 심해
회복 시 경쟁사 대비 더 큰 폭 상승
압도적인 브랜드 로열티 파워 갖춰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 대표이사 사장 한수희)이 ‘2023년도 제25차 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K-BPI)’ 조사 결과를 22일 발표했다.

2023년 K-BPI 주요 특징은 세 가지로 요약된다. 첫째, K-BPI 1위 브랜드가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소비자 신뢰를 바탕으로 시장을 리드하고 있다는 점이다. 불황일수록 브랜드를 중시하는 경향이 심해짐을 알 수 있다.

실제 2021~2023년 K-BPI 조사결과 추이를 살펴보면, 2020년 전 산업의 K-BPI 총점은 2019년 대비 16.2점 하락한 데 비해, K-BPI 1위 브랜드들은 15.6점 하락하는 데 그쳤다. 또한 2021년도 코로나19 팬데믹에서 회복하려는 시점에서 전 산업 K-BPI 점은 19.8점 상승한 데 비해 K-BPI 1위 브랜드는 21.6점 상승해 회복 시 더 큰 폭으로 경쟁우위를 차지했다.

K-BPI 조사결과를 살펴볼 때, K-BPI 1위 브랜드들은 이미 브랜드 자산을 갖추고 있으며, 소비자에게 신뢰를 받아 대내외적인 위기와 불황 속에서도 소비자들의 선택을 끌어낼 수 있는 브랜드파워를 지닌 브랜드라는 것이 확인됐다.

둘째, K-BPI 1위 브랜드의 경우 경쟁 브랜드 대비 압도적인 로열티 파워를 갖췄다는 점이다. K-BPI 지수에서 평가되는 총 13개의 로열티 항목 중 특히 ‘가격대비 가치’ ‘독특성’ ‘활동성’ ‘신뢰성’ ‘가격프리미엄’ ‘품질우수성’ ‘구입/이용편리성’ ‘본인선호도’ 항목에서 경쟁 브랜드 대비 평균 2.8점 높게 나타났는데, 이러한 요소들은 향후 K-BPI 1위 브랜드로 자리매김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로 지속할 전망이다.

2023년 K-BPI의 세 번째 특징은 팬데믹 이후 시장 및 소비자 트렌드를 리드하는 브랜드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는 점이다. 일반적으로 K-BPI 총점이 70점 이내인 경우 언제든지 역전을 허용할 수 있는 ‘박빙’ 상황이라 판단하는데, ‘스타벅스’ ‘로케트배터리’ ‘정관장’ ‘동원참치’ ‘제주항공’ 등은 200점 이상 차이가 나는 초격차로 1위를 차지, 대체 불가능한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기동 KMAC 사업가치진단본부장은 “위기가 동시다발적으로 밀려오는 블랙타이드(Black Tied) 시대에서도 기업의 생존 비결은 시장 내 1위 브랜드로서의 강력한 파워다”며 “브랜드 로열티를 통한 대체 불가능한 브랜드를 만들어야 하며, 이를 통해 지속 가능한 혁신성장의 기반을 마련할 것”을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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