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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PI의 역대 보도결과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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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기·불황에도 소비자 선택 받았다 1위 브랜드 비결은 '팬덤' (매경, 2023)
2023.03.23
로열티 항목서 압도적인 점수
단순한 선호 넘는 브랜드 구축
세리박스·무신사·신한쏠 …
달라진 트렌드 잡으며 1위에
차별화된 브랜드 경험이 중요
선도적인 기업들 다양한 혁신
【게티이미지뱅크】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대표이사 사장 한수희)이 '2023년도 제25차 한국 산업의 브랜드파워(K-BPI)'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의 주요 특징은 크게 3가지로 요약된다. 우선 K-BPI 1위 브랜드는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소비자 신뢰를 바탕으로 시장을 이끌고 불황일수록 브랜드를 중시하는 소비자 경향이 심해진다는 점이다. 실제로 K-BPI 조사 결과 추이를 보면 2020년 전 산업의 K-BPI 총점은 2019년 대비 16.2점 하락한 반면 K-BPI 1위 브랜드들은 15.6점 떨어지는 데 그쳤다.
또 2021년도 팬데믹에서 회복하려는 시점에서 전 산업 K-BPI 점수는 19.8점 상승한 데 비해 K-BPI 1위 브랜드는 21.6점 올라 회복 시 더 큰 폭으로 경쟁 우위를 차지했다. 특히 K-BPI 총점 산출에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최초인지도(TOM)와 로열티(충성도)에서도 K-BPI 1위 브랜드는 더 큰 폭으로 상승하고 있어 소비자들이 인식하는 시장에서 K-BPI 1위 브랜드들 성과는 더욱 크게 향상되고 있었다.
둘째, K-BPI 1위 브랜드는 경쟁 브랜드 대비 압도적인 로열티 파워를 갖췄다. 가격 대비 가치, 독특성, 품질 우수성 등이 성패를 갈랐다. 최근 K-BPI 조사 결과 기존에 1위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브랜드나 새롭게 1위 자리를 차지한 브랜드들 면모를 살펴보면 대국민 인지가 다소 미흡하더라도 K-BPI에서 측정하고 있는 모든 로열티 항목에서 경쟁 브랜드 대비 높은 수준을 나타내는 특징을 보인다.
결국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브랜드파워 1위 지위를 차지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소비자 머릿속에 자리 잡고 있는 인지 수준을 확보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소비자가 브랜드를 수용하는 강도, 즉 로열티가 경쟁 브랜드 대비 얼마나 높은 수준을 나타내는지가 이전보다 중요해지고 있다.
셋째, 팬데믹 이후 시장과 소비자 추세를 이끄는 브랜드에 주목해야 한다는 사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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