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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PI의 역대 보도결과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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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기에 강한 기업은 달랐다… 꾸준한 투자로 소비자 사로잡아 (동아, 2022)
2022.03.25
능률협회컨설팅, 소비재-내구재-서비스재 부문 조사
청정환기시스템-와인셀러 등 11개 신규 사업군 선정
신한은행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대표이사 사장 한수희)은 ‘2022년도 제24차 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K-BPI)’ 조사 결과를 24일 발표했다. ‘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는 KMAC가 지난 1999년 국내 최초로 개발한 브랜드관리 모델로, 대한민국 소비생활을 대표하는 각 산업의 제품 및 서비스, 기업의 브랜드경쟁력을 측정하는 지수이며, 올해로 24년째를 맞았다.
소비재, 내구재, 서비스재 부문에서 두각을 나타낸 1위 기업은 다음과 같다. 소비재에서는 정관장(건강식품), 델몬트(주스), 아로나민(종합영양제), 락앤락(주방용품), ESSE(담배), 모닝글로리(종합문구), KCC페인트숲으로(친환경페인트) 등이 1위 기업으로 선정됐다. 내구재에서는 LG TROMM(드럼세탁기), LG WHISEN(에어컨), 삼성BESPOKE(냉장고), 귀뚜라미보일러(가정용보일러), 세라젬(생활의료가전), 신도리코(사무용복합기), 에이스침대(침대), 바디프랜드(헬스케어) 등이 1위를 차지했다. 서비스재에서는 신한금융그룹(금융지주(그룹)), 롯데면세점(면세점), 에스원(방범보안서비스), 신한은행(은행), 신한카드(신용카드 및 체크카드), 서울대학교병원(종합병원), 대교 눈높이(초등교육서비스 및 유아교육서비스), 롯데리아(패스트푸드점), 롯데월드 어드벤처(테마파크), 그리고 신한카드 아름人(착한브랜드), 월드비전(구호개발단체(NGO)) 등이 한국을 대표하는 1위 브랜드로 나타났다.
경쟁력 하락한 브랜드 최근들어 가장 많아
올해 3년 연속 경쟁력이 하락한 ‘한계 브랜드’(Marginal Brand)의 비중이 최근 4년간 가장 높은 비율로 나타났다. 대표적으로 ‘서울우유’ ‘퍼시스’ ‘코웨이(비데)’가 있다.
팬데믹 이후 지속적으로 경쟁력이 하락하고 있는 브랜드는 전체 227개 산업군 중 17개 산업(약 7.5%)에 달했다. 한계브랜드는 산업 내 경쟁이 치열한 경우 순위 역전을 허용할 가능성이 높으며, 실물경제에서도 시장 내 변동이 기업 성과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은 브랜드를 뜻한다.
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 1위의 영예는 그냥 주어지는 것이 아니다. 시장 1위라는 주도권이 왔을 때 이를 지켜내기 위한 끊임없는 노력이 필요하며, 어떤 이유에서든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한 투자와 노력이 줄어들게 되면 이는 곧 경쟁 브랜드에는 기회가 된다는 것을 명심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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